HOME >기술자료

일반적으로 페라이트자석은 온도에 의한 영향이 매우 현저하다. 온도계수는 주조자석에 비해서 열배정도 크며 Br은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서 약 0.2%/℃씩 감소하고 Hc는 약 0.2~0.5 %/℃씩 증가한다.
착자된 자석의 온도에 의한 변화는 미크론크기의 자벽이동이나 기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어서 단순하지 않다. 그러나, 자기회로의 설계상 자석의 안정성(감자)는 중요하고 온도에 의한 자성변화를 근사적으로 도식해석을 위해서 그림1에 나타낸다. 이 해석방법은 상온에서의 B-H곡선을 기준으로 해서 임의의 온도에서의 B-H곡선과의 사이에 수학적으로 1:1의 대응이 성립한다고 할 수 있고, 그 굴곡부는 접선S-T상에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 근사해석방법이다. 이 해석법은 상온부근의 온도범위에 있어서 외부자계가 걸리지 않는 자기회로라면 저온감자량을 추정할 수 있지만 정확한 자료는 실제 측정에 의해서 확인해 주십시오.


그림1에 나타낸 감자곡선 Br-iHc곡선은 상온일 때를 나타내고 Br´-iHc´곡선은 저온일 때를 나타냅니다. 자석의 동작선이 O-P1선인 경우, 동작점은 P1입니다. 그러나, 저온일 때는 Q´1에 있기 때문에 자속밀도는 P1-Q´1에 해당하는 만큼 감소하고 다시 상온으로 되돌려도 Q´1에 대응하는 점은 R1이지만 자석의 동작선은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동작점은 R1을 기점으로 하는 마이너루프선상의 Q점으로 됩니다.
따라서, 상온 → 저온으로 변화되었을 때,.
동작점은 P1 → Q´1
저온 → 상온으로 되돌렸을 때,
동작점은 Q´1 → Q
최초와 비교했을 때 감자가 발생하게 됩니다.



동작점인 P2인 경우
상온에서의 동작점은 P2이고 저온에서는 Q´2로 이동하지만, 상온으로 되돌렸을 때의 대응점은 R2이기 때문에 상온으로 되돌렸을 때의 동작점은 P2로 되돌아와서 감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.
위에서 설명한대로 자석의 동작선에 의한 저온일 때 및 상온으로 되돌렸을 때의 자속밀도는 차이가 발생하고 특히 회전기기와 같은 외부감자계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초기의 동작점 뿐만 아니라 감자계에 의한 동작점의 이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외부감자계에 의한 영향을 포함한 해석이 필요하다.